"유튜브로 연 10억원 번다!"

by 벼룩시장 posted Aug 14,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미동부 최대 생활정보지 벼룩시장
뉴욕 생활정보 중고물품 중고차량 생활잡화 구인 구직 취업정보 일자리 정보 물물교환 중고장터 부동산 하숙 민박 쉐어 게스트하우스 렌트
---------------------------------------------------------------------------------------------------------

강남스타일 누적 광고수입 2천만달러

초등학생의 장래희망 상위권 '유튜버'

 

 

유튜브.jpg

 

2013년 구글코리아가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유튜브 광고수익을 공개한 적이 있다. 당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12억 3000만 뷰를 달성했는데, 구글책임자가 "싸이가 챙긴 광고수익이 800만 달러에 달한다"고 밝혔다. 현재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31억 뷰를 넘어섰으며, 이로써 누적 광고수익이 2000만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가수 싸이가 유튜브로 수십억원의 광고 수익을 챙겼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수많은 BJ들이 아프리카TV에서 유튜브로 갈아탔고, 새로운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대거 등장했다. 최근에는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순위 상위권에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올랐다. 그렇다면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면 정말 많은 돈을 벌 수 있을까. 최근 유튜브 광고수익을 공개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영상을 ‘비즈한국’이 한데 모아봤다. 

 

유튜2.jpg

 

공대생 변승주 "서강대 졸업장보다 유튜브"

 

공대생 변승주가 유튜브 광고수익을 공개했다. 월 1000만 원이 들어올 때가 있는데, 비디오빌리지 100만 원, 세금 200만 원, 촬영비 150만 원, 직원 월급 250만 원 등으로 실제 용돈으로 쓸 수 있는 돈은 매달 50만 원 안팎이라고 한다. 

 

공대생 변승주는 "순전히 유튜브 수익만 공개한 것이다. 유튜브로는 크게 돈이 모이지 않는다"며 "두세 달에 한 번씩 들어오는 기업 광고로 적금하고 대학등록금도 모은다"고 설명했다. 서강대 재학생인 그는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동기에 대해 "대학교 4학년 때까지 미친 듯이 공부해서 취직하는 것보다 유튜브를 하는 게 훨씬 잘 벌 수 있고, 즐겁게 벌 수 있을 것 같아서 시작했다"면서 "유튜브(크리에이터)가 천대받는 직업일지 몰라도 비전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튜브3.jpg

 

 아프리카TV 창현BJ "한 달에 2억원?

 

100만 유튜버는 얼마를 벌까요? 나도깜놀함

 

창현의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는 지난 5월 14일부터 6월 10일까지 28일간 6213만뷰를 기록했다. 한 달 기준 유튜브 조회수 수익을 계산해보면 약 9만 7600달러(1억 원)다. 이외에도 창현은 서교동에서 카페를 운영해 4500만 원, 아프리카TV 별풍선 수익으로 2060만 원, 광고 및 행사 수익으로 2500만 원 등 한 달에 무려 1억 9500만 원을 번다고 설명했다. 연간 수익이 23억 4000만원에 달하는 셈이다. 

 

이에 대해 창현은 "정말 잘됐을 때 연간 23억 4000만 원을 벌 수 있을 것"이라며 "최소 15억 원 정도 번다고 생각한다"고 공개했다. 하지만 창현이 계산한 수익은 매출을 의미하며, 세전 수입이다. 50% 정도의 세금을 제하면 최대 12억 원의 이익이 발생한다 

 

유튜브4.jpg

  

개그맨 대범 "개그콘서트 마빡이 시절이 최고"

 

개콘시절수입 vs 유튜브수입 어떤게 더많을까?

 

유튜브에서 ‘대범한 TV’를 운영하는 KBS 공채 개그맨 출신 김대범 씨가 개그콘서트 수익과 유튜브 수익을 비교했다. 김 씨는 ‘개그콘서트’에서 마빡이라는 캐릭터로 한참 인기가 높았을 시절, 한 달에 행사비를 포함해 2000만 원 정도 벌었다고 한다. 반면 지난 5월 한 달간 유튜브 조회수 수익으로 2444달러(약 262만 7300원), 광고수익으로 1600만 원 정도 벌었다고 한다. 개그콘서트 활동 때보다는 적게 버는 셈이다. 

  

조회수 1당 1원? 유튜브 수익의 진실

 

10분짜리 영상에 광고가 3~5개 정도 들어가면 조회수 1뷰당 1원이 되려면 가능하다. 

 

전 세계 유튜브 구독자 1위인 퓨디 파이의 최근 동영상을 보면, 영상 길이가 10분 15초, 조회수 200만 뷰 돌파, 광고 3개, 이 경우에 200만 원의 수익이 창출된다는 게 로버의 설명이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조회수로 엄청난 수익을 벌어들인다는 것도 오해라고 밝혔다. 10분 짜리 영상의 조회수가 20만 뷰를 달성하더라도, 수익은 17만~18만 원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유튜브5.jpg

 

공대생네 가족 "할머니도 유튜브로 돈 번다"

 

유튜브해서 얼마 벌어요? 할머니 유튜브 수익 공개 [ 공대생네 가족 ]

 

공대생네 가족 이경자 할머니는 통장에 찍힌 유튜브 입금 내역을 보고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진행자가 "얼마 들어왔던데?"라고 묻자, 이경자 할머니는 "450만 원"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이 수입은 지난해 3월부터 7월까지 5개월 동안 벌어들인 유튜브 수익이었다. 한 달에 90만 원의 수익이 발생했다는 얘기다. 

 

이경자 할머니는 편집비와 재료비로 매달 70만 원 정도 소비되므로, 실제 이익은 20만 원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여기에 공대생네 가족 네 명이 함께 운영하므로, 1인당 이익을 계산하면 5만 원에 불과하다. 마지막으로 이경자 할머니는 "유튜브로 돈 버는 사람은 진짜 유명한 사람들"이라며 "유튜브 하면서 가족끼리 더 행복해졌다. 즐겁게 살기 위해 유튜브를 운영하는 것이지, 돈 벌려고 하는 게 아니다"고 밝혔다. 

 

이외에 지유, 셀리 등 유튜브와 아프리카 TV에서 연 7억원~8억원을 버는 젊은 여성 BJ들도 있다. 

 

유튜브6.jpg



---------------------------------------------------------------------------------------------------------
유익한 생활정보가 한곳에.
뉴욕 생활정보 중고물품 중고차량 생활잡화 구인 구직 취업정보 일자리 정보 물물교환 중고장터 부동산 하숙 민박 쉐어 게스트하우스 렌트
---------------------------------------------------------------------------------------------------------



Articles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